본문 바로가기
정보&후기

GTQ 포토샵 1급 시험, 독학 2주 만에 100점 만점으로 합격하기! / 독학 방법, 그래픽기술자격증, 시험 후기

by 유잔00 2021. 12. 30.
728x90

평소에 포토샵으로 사진 보정, 콜라주 같은 작업을 가끔씩 하곤 한다. 하지만 항상 쓰던 것만 쓰는 것 같고 포토샵의 여러 기능을 다 모르고 있는 것 같아 포토샵 시험을 보기로 했다.
디자인을 전공한 친구들은 다들 GTQ 포토샵 1급 자격증이 굳이 필요가 없다고는 하지만 또 기술 공부하는 동기로써 좋다고들 해 주었다. 사실 그 친구들은 GTQ 포토샵 합격 자격증이 다 있긴 하더라 ㅋㅋㅋ

 

https://license.kpc.or.kr/nasec/qlfint/qlfint/selectGtqinfomg.do

 

GTQ(그래픽기술자격) 소개

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Loading... GTQ(그래픽기술자격)

license.kpc.or.kr

난 포토샵은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은 없고, 온라인 강의나 필요한 부분들을 유튜브를 보며 찾아 하곤 했다. 콜라주 아트워크 온라인 강좌를 한 번 쭉 수강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. 그래서 GTQ 포토샵 1급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색상 보정, 기본적인 단축키, 기능들을 알고 있던 상태였다.


<내가 한 GTQ 포토샵 1급 2주 독학 방법>

 

1. 가장 먼저 유튜브에서 'GTQ 포토샵 1급 모든 기술 정리' 영상을 봤다.

https://youtu.be/1ZABQuaW6kI


까먹은 단축키가 있을 수도 있고 보통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이 뭔가 싶어서 영상을 쭉 시청했다. 잘 모르겠어도 그냥 한 번 듣고 넘겼다.


2. 최신 기출 해설 영상을 하나를 그냥 쭉 봤다.(포토샵 버전 cc인지 cs인지, 영문인지 한글인지 잘 확인할 것!!

GTQ 포토샵 문제가 어떤 유형인지 아예 몰랐기에, 보면서 문제 방식도 대충 익히고 어떻게 푸는지 그냥 시청했다.

나는 EUNYA'S 님의 유튜브를 시청했다.
https://youtu.be/M3giNH_YbC8

 

해설 영상을 한 번 보고 난 뒤, GTQ 홈페이지에서 같은 기출 문제를 보고 천천히 작업해봤다. 모르는 부분은 다시 영상을 보면서 따라했다.

GTQ 포토샵 기출문제>>

https://license.kpc.or.kr/nasec/cmm/board/kpcBoard.do?bbsId=BBSMSTR_000000000107 

 

기출/샘플문제

 

license.kpc.or.kr

 

3. 이번엔 혼자 기출 풀고 해설 보기

 

한 번 해설을 먼저 보고 기출을 보고 난 뒤, 이번엔 기출 문제를 보고 문제를 풀어보았다. 아직 시간은 따로 재지 않고 일단 푸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. 이러면서 색 보정이나 누끼 따기, 효과 등 한 두번만 따라하면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하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을 체크했다.

나는 패스와 패턴이 가장 어렵고 시간이 오래걸렸다. 다들 패스에서 고전한다고 한다.

 

4. 기출에서 어려운 부분만 따로 연습하기

 

전체 기출을 한 두번 풀고 난 후, 패스와 패턴 문제 부분만 따로 3~4개를 기출에서 풀어보았다. 그리고 해설을 보면서 결국 반복작업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.

 

5. 시험이랑 똑같이 시간을 재며 풀어보기

 

사실 포토샵 시험은 똑같은 반복작업이기에, 바로바로 캐치해서 실수를 하지 않으면 시간 안에 맞출 수 있을 것이다. 그래서 기출 2개 정도를 시간을 재며 풀어보았고, 다행히 거의 시간 안에 맞춰서 풀 수 있었다. (이상한 실수를 해서 아예 패스를 처음부터 다시 그리는 등 시간 낭비를 하곤 했는데, 시험장에선 오히려 실수가 없었다.)

 

**그리고 기출 연습을 할 때부터 문제 종이에 100픽셀마다 줄을 그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! 괜히 위치 오차로 감점될까봐 그거 맞추느라 시간을 썼었는데, 미리 선을 그어놓고 대충 맞추면 OK되는 듯 하다.


GTQ포토샵 시험은 내가 생각하기에 나오는 기능들이, 기본적인 사진 크기 조절, 색상 보정, 그라디언트 활용, 폰트 활용, 필터 활용, 그리고 패스 및 도형 정도라고 생각한다.
색상 보정이나 필터 활용은 이미 익숙한 작업이었지만, 패스와 도형은 써 본 적이 없어서 그 부분이 제일 걱정했었다. 하지만 결국 나오는 유형이 똑같아서 몇 번만 반복하면 감이 올거라고 생각한다.

 

GTQ 포토샵 1급 100점으로 합격!

 

다음엔 GTQ일러스트 시험을 준비하려고 한다. 이런 시험같은 동기가 있어야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고 열정도 더 생긴다. 

728x90
반응형

댓글